샤플(샤워용품), 직토(웨어러블 밴드), 엔씽(스마트화분)과 같이 국내기업의 해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에서의 도전과 성공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2017년 8월 인디고고는 ‘인디고고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국내 파트너사를 통해 적극적으로 모집하였다.

창업진흥원 또한 킥스타터 등 해외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런칭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국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에서도 충분히 주목받을 수 있고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며, 해외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이 가져다주는 효과에 대해 민간과 정부의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는 증거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사진출처: Kickstarter>

그런데도, 세계 1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에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까지 킥스타터에서 펀딩에 성공한 프로젝트는 134,592개, 실패한 프로젝트는 240,506개로 성공률은 약 35.9%이다(2017년11월15일 현재기준). 모금이 전혀 안되고 종료되는 프로젝트도 5만 건이 넘는다. 현재 킥스타터에서 모금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 수는 4,774개인데, 킥스타터와 같이 활성화된 플랫폼에서는 유저의 눈에 띄는 위치에 등록되는 것이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킥스타터에서는 ‘Projects We Love’로 선정되면 유저가 찾기 쉬운 위치에 등록될 뿐 아니라, 뉴스레터로 직접 프로젝트 소식이 전달되기도 하여, 성공률이 급상승한다. 실제 킥스타터 팀은 ‘독특함과 열정 측면에서 빼어나게 획기적인 프로젝트’를 늘 찾고 있으며, 이를 발굴했을 때, project we love badge를 수여한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Projects We Love’에 노출된 프로젝트는 385개로 모금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약 8%에 해당한다. 필자는 킥스타터 측에 ‘project we love’ 등에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문의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팁을 답변으로 받았다. 1. ‘수퍼그레이트’ 이미지를 써라 2. 이미지에 추가적인 설명, 배너, 배지 등을 삽입하지 마라(주의를 흩뜨릴 뿐이므로). 3. 직접적이고 명확한 메시지를 써라. 그리고 gif, 동영상 등의 하이퀄러티 미디어를 활용해라.

 기사의 1번째 이미지<사진출처: Kickstarter>

킥스타터는 블로그의 ‘How to Get Featured on Kickstarter’라는 글을 통해 다음과 같은 7가지 팁을 제시하고 있다. 1. 핵심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단순하게 표현해라. 2. 압도적인 이미지를 사용해라. 3. 우선, ‘내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짧고 명료한 문장으로 설명해라. 4. 말로 하려고 하기보다 보여줘라(당신이 당신의 프로젝트를 얼마나 사랑하고 제품제작까지 성공할 수 있는지 알리고 싶다면 작업 과정을 보여주면 된다). 5. 리워드를 이미지로 보여줘라 6. 고객이 누구인지를 잊지마라(킥스타터에서는 영어로 소통해라). 7. 스팸으로 여겨질 마케팅을 하지마라.

킥스타터가 조언하는 바와 같이 ‘featured’ 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이미지 활용이 무척 중요하다. 이미지 활용에 있어서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사용할 것, 배너나 배지와 같은 군더더기를 넣지 말고 image only 혹은 핵심메시지만을 포함시킨 심플한 이미지를 사용할 것, 시제품이 개발되기 전이라도 사람들이 프로젝트로부터 무엇을 얻게 될 것인지 직접 이미지로 보여줄 것 등을 고려하면 도움이 된다. 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의 메인 이미지로부터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당기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메인 이미지가 당신이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성격을 나타내며,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힌트를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킥스타터에서는 좋은 프로젝트 이미지라고 제시하고 있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사진출처: Kickstarter>

참고로 상단의 이미지 중 가운데를 제외하고는 성공을 거두었다. 좌측은 할로윈파티음악 프로젝트, 가운데는 초현실적인 이미지소스책 프로젝트, 오른쪽은 전설의 뮤지션 Moondog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의 이미지로 이들은 눈에 띌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성격과 잘 맞고 프로젝트의 성격이나 메시지의 전달력이 높은 편에 속한다.

이와 같이 핵심아이디어의 표현 방법이 메시지, 이미지, 문장, 영상의 모든 형태에서 무척 명확하고 단순하여 뇌리에 각인되면, 나의 아이디어가 가진 가치가 보다 빠르고 예리하게 전달이 되어, ‘featured’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프로젝트 성공보다 높은 목표, ‘get featured on kickstarter’를 목표로 프로젝트 준비에 임해보자.

※여기서 이야기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크라우드 펀딩의 3자지 종류(증권형, 대출형, 리워드형)중 리워드형을 의미합니다

원문: http://uberin.mk.co.kr/read.php?sc=51500113&year=2017&no=763473